이번 콘테스트에서는 루비 언어의 한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기법들이 활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일 읽기 및 eval
함수를 통한 ‘GO2’ 유사 동작 구현, 런타임 메소드 이름 변경을 통한 프로그램 동작 변형 등 루비의 동적 특성을 극대화한 작품들이 있었습니다. 문학에서 영감을 받은 텍스트 소멸 효과, 코드 커버리지 데이터를 활용한 바코드 생성, 오직 ‘1’만을 사용한 현재 시간 표시 등 시각적/개념적 예술성을 결합한 작품들도 주목받았습니다. 특히 IRB의 구문 강조 기능으로 덧셈 연산을 시각화한 프로그램은 루비 내부 동작과 개발 환경 특성까지 해킹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자신을 복제하고 Git 커밋 로그까지 생성하는 ‘Git 콰인’은 루비 코드의 메타적 기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최우수작은 텍스트 회전, ROT13 필터, 브레인퍽 인터프리터로 동작하는 다중 언어(Polyglot) 프로그램으로, 루비 코드의 다재다능함과 개발자의 깊이 있는 이해도를 입증했습니다. 모든 참가작들은 루비의 유연성과 창의적 활용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트릭 2025 에피소드 1 콘테스트 결과 발표
[JA] TRICK 2025: Episode I / mame & the judges @tric
작성자
RubyKaigi
발행일
2025년 05월 27일
핵심 요약
- 1 TRICK 2025 콘테스트는 기묘한 루비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대회로, 창의적이고 독특한 루비 코드들이 소개되었습니다.
- 2 우승작들은 루비의 문법, 실행 흐름, 심지어 IRB의 구문 강조 기능까지 활용하여 놀라운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3 이번 대회를 통해 루비 프로그래밍의 깊이와 유연성, 그리고 개발자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도입
TRICK 2025 에피소드 1 콘테스트는 '기묘한 루비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독특한 대회입니다. 본 발표에서는 다섯 번째로 개최된 이번 대회의 수상작들을 소개하며, 각 작품에 담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적 기교를 조명합니다. 심사위원단은 다양한 분야의 권위자들로 구성되었고, 익명 심사를 통해 공정성을 기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역대 가장 많은 작품이 출품되어 수상의 문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결론
TRICK 2025 콘테스트는 루비 언어의 잠재력과 개발자들의 기발한 사고를 탐구하는 장이었습니다. 수상작들은 루비의 문법적 유연성, 동적 특성, 그리고 다양한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예술적, 개념적인 의미를 지닌 프로그램들을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루비 커뮤니티에 새로운 영감을 제공하고, 프로그래밍이 단순한 도구를 넘어 창의적인 표현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은 향후 루비 3.5 공식 저장소에 샘플 프로그램으로 커밋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