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기반 개발 전략
본 프로젝트는 GDD(Game Design Document), Feature Documentation, Flow Documentation의 세 계층 문서 구조를 활용합니다. GDD는 ‘무엇을’ 만들지 정의하고, Feature Docs는 시스템별 사양으로 분해하며, Flow Docs는 ‘어떻게’ 구현되는지 정확히 설명하고 관련 파일 참조를 제공하여 구현의 진실 공급원 역할을 합니다. 이는 컨텍스트 보존, AI 지원, 온보딩 및 코드 리뷰에 필수적입니다.
Rails 기반 MMORPG 구현
Neverlands.ru 등 고전 게임의 검증된 UI/UX 패턴을 분석, 현대적인 Rails/Hotwire 패턴으로 각색하는 ‘Inspired-By’ 패턴을 적용했습니다. Ruby 3.4.4 + Rails 8.1.1 (Hotwire 모놀리스) 기반으로 PostgreSQL, Redis, Sidekiq을 활용합니다. 게임 데이터는 YAML 파일로 관리하여 코드 배포 없이 변경 가능하며, ActionCable과 Turbo Streams로 실시간 기능을 구현합니다. 초기부터 포괄적인 팩토리와 멱등성(idempotency) 있는 마이그레이션 구축이 중요합니다.
테스트 및 AI 지원 개발
게임 시스템에 특화된 단위, 요청, 채널, 시스템 테스트 등 다양한 테스트 전략을 적용합니다. 특히 재현 가능한 전투 시스템을 위한 시드(seeded) RNG 테스트와 ActionCable 채널 테스트에 중점을 둡니다. AI 코딩 어시스턴트는 구조화된 문서와 명확한 프롬프트를 통해 프로젝트 컨텍스트를 이해하고 시니어 엔지니어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됩니다.